이번 글을 통해서 장애인이나 독립유공자 하이패스 이용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애인 보훈 대상자인 경우에 한국도로공사 발급 통합복지카드 소지자에 한해서 감면 단말기를 구입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등록하고 이용할 수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용 가능한 대상은 한국도로공사에서 발급한 할인카드 소지자입니다. 그리고 이용가능한 차량과 차종에 제한이 있는데요, 승용차의 경우에는 2천cc 이하 차종만 가능합니다. 6인승, 10인승 포함이구요, 승합차인경우는 12인승 이하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화물차의 경우 최대적재량이 1톤 이하인 경우에 감면단말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이용을 위해서는 판매대리점을 통해서 감면 단말기를 구입하고 차량정보를 입력합니다. 이 때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하시면 안되구요, 반드시 감면 단말기를 구입해야 하는점 참고하세요. 그리고 주민센터나 보훈지청에 방문하셔서 감면 인식기에 이용할 지문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럼 감면 단말기 이용 준비가 끝납니다. 그리고 차량 운행시에 출발전에 감면 단말기의 지문 인식기를 이용해서 본인인증을 하고 하이패스를 이용하시면 감면된 요금으로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문 인식은 4시간의 유효시간을 가집니다. 따라서 4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새로 지문인식을 해서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는 휴게소에서 휴식하면서 재인증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문인식을 해야하는 점이 다소 번거롭지만 감면단말기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패스 감면 대상이라면 이와 같은 과정을 숙지하시고 감면단말기를 신청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하이패스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